2023년 지역밀착형 방송광고 기반구축사업 효과평가조사 결과(요약) |
□ 사업개요
o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판로개척과 자생력 확보에 도움을 주면서 지역경제 및 방송광고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방송광고 지원사업 추진
※ ‘23년에 소상공인 177개사(15.85억원)에 방송광고 제작‧송출비 지원(’24년 257개사 28.68억원)
□ 효과평가조사 결과(요약)
o (총평) ‘23년에 본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성장과 활력회복에 기여하였으며, 광고마케팅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등 민생경제 회복에 마중물 역할을 함
o (매출 증가) 지원 소상공인(177개사)의 매출 총액은 ‘22년 729억원에서 ’23년 925억원으로 평균 26.9% 상승하는 등 소상공인의 도약·재기에 도움
〈 2023년 지원대상 소상공인 매출액 증감 〉
조사대상 |
2022년 매출액(백만원) |
2023년 매출액(백만원) |
증가율(%) |
177개사 |
72,920 |
92,536 |
26.9 |
o (고용 증가) 지원 소상공인(177개사)의 고용자수는 ‘22년 245명에서 ’23년 436명으로 평균 78% 증가하여 신규 일자리창출에 기여
〈 2023년 지원대상 소상공인 고용자수 증감 〉
조사대상 |
2022년 고용인원(명) |
2023년 고용인원(명) |
증가율(%) |
177개사 |
245 |
436 |
78.0 |
o (지역균형발전 지원) 상대적으로 마케팅 지원에서 소외된 비수도권에 소재한 소상공인을 우선 선정하여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
* 전체 177개사 중 비수도권 166개사, 수도권 11개사 선정
o (청년 지원 강화) 청년들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는 청년친화기업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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