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기상청]날씨 빅데이터로 지키는 국민의 안전!

기사입력 2024.05.02 14:1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10.png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소방청(청장 남화영)한국전력공사(사장 김동철) 손잡고안전하고 편리한 국민 생활을 위해 필요한 기상기후 융합기술에 창의적인 국민의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는‘2024 날씨 빅데이터 경진대회(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본 대회는 기상기후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국민의 편익을 증진하고자국민안전산업 활성화 등에 필요한 기상기후 융복합 과제를 여러 국가·공공·민간 기관과 함께 발굴하고 국민이 참여하여 해결하는 방식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국민안전을 지킬 수 있는 빅데이터 융합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공모전을 추진하고자 기상청소방청한국전력공사가 4개의 과제 마련하였다.

     

      기상청은 자체 과제로 ①빅데이터를 활용하여수치예보모델을 보정할 수 있는 기술 개발②기상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안개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기술 개발 과제를 마련하였다아울러 소방청과 협력하여 ③화재 발생 자료와 기상 및 공공데이터들 간 상관관계를 밝히는 과제를 준비하였으며마지막으로 한국전력공사의 ④전력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상에 따른 공동주택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과제가 추진된다.

     

      가 접수는 5월 3()부터 6월 10()까지 대회 누리집*과 운영 사무국 전자 우편**을 통해 일반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팀 구성 10명 이하) 신청할 수 있으며분야별로 중복 참여도 가능하다.

     * bd.kma.go.kr/contest, ** weaterdata24@contestweb.net

     

     

      참가자를 대상으로 공모 주제와 제공 데이터에 대한 설명회분야별 빅데이터 분석 상담 지도(멘토링)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모작 제출은 6월 28()까지이다. 1차 서면 심사를 통해 선정된 본선 진출작을 대상으로 8월 초 2차 발표심사를 진행하고최종적으로 분야별 3~4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참가 접수 및 설명회

     

    공모작 제출

     

    대회(심사) 개최

    ‧ 접수(5.3.6.10. 17)

    ‧ 대회 설명회(5.9.)

    ‧ 온라인 상담(5.7.6.28.)

    ‧ 제출 마감(6.28., 날씨마루누리집, 전자 우편)

    ‧ 1차 대회(예선)

     → 심사(7.10.) 및

        결과 발표(7.15., 누리집)

    ‧ 2차 대회(본선)

     → 현장 발표(8.7.) 및

        결과 게재(누리집)

     

      수상자에게는 기상청과 소방청한국전력공사한국기상산업기술원에서 각각의 훈격에 따라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며수상자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에 추천되어 창업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게 된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올해로 열 번째를 맞이하는 날씨 빅데이터 공모전 참가자들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국민의 안전에 이바지하고사회·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일상화된 기후위기가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재난의 형태로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만큼 기상데이터는 재난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화재 예방은 물론 소방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전했으며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전력과 기상데이터의 융합분석을 통해 전력 수요를 예측하고 국민들께 디지털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유도와 전력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2024 날씨 빅데이터 경진대회’개요

     

     대회명: 2024 날씨 빅데이터 경진대회

     

      ○ 주최: 기상청

     

    Copyright ⓒ 나스e뉴스 & www.nasenews.com

    게시물 댓글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300자
    backward top home